생활팁

고양이 똥에 대한 모든 것 / 고양이 변비 / 고양이 화장실 / 고양이 모래

momeytreeeee 2021. 7. 28. 19:05
반응형

고양이 똥이 이상해서 고민이신 집사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고양이 똥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애기해보고자 합니다.

[고양이 변비 증상]

고양이도 변비에 걸리는데요. 변비에 걸리게 되면 똥을 잘 못 싸서 울 뿐만 아니라, 고양이 변비로 인한 통증도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고양이 똥을 잘 보고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1) 고양이 똥모양이 토끼똥 모양이다.

고양이 변비 증상 중 가장 뚜렷한 증상은, 고양이 똥모양입니다. 하나로 연결되지 못하고 동글동글 토끼 똥이 나온다면 변비입니다. 변비가 없는 고양이 똥은 손가락 길이보다 조금 짧은 수준으로 이어져 있고, 똥 외곽이 특정 모양이 없는 민자여야 합니다.

 

2) 고양이 똥이 딱딱하다.

고양이 똥이 딱딱한 것도 고양이 변비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게 토끼똥 모양으로 나온 변들은 웬만해서는 딱딱합니다.

 

3)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운다.

고양이 화장실 울음의 원인은 바로 변비입니다.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변을 편히 누지 못하고 울거나 모래를 자꾸 파기만 한다면 똥이 나오질 않아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고양이 변비가 아닌데도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운다면, 화장실 상태가 마음에 안 들거나 더러워서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화장실을 넓은 것으로 바꿔주고, 모래도 비싼고 깨끗한 새걸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혈변, 고양이 똥 피]

고양이가 혈변을 본다는 것은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다는 것과 같습니다. 고양이 똥꼬가 헐어서 혈변을 볼 수도 있고, 고양이에게 질병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 피똥, 고양이 혈변을 발견했다면 주저 말고 병원에 내원하시어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똥 교육]

고양이는 배변 교육을 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너무 지나치게 새끼 고양이인 경우, 따뜻하게 적신 수건으로 고양이 똥꼬를 살살 문질러주며 배변 유도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고양이 배변 교육은 안 시켜도 됩니다.

 

[고양이 똥 실수]

고양이 화장실 실수가 반복되어 다른 곳에 똥을 눈다던지, 똥을 달고 나온다던지 한다면 화장실 상태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화장실이 너무 좁거나, 모래가 별로거나, 더러운 경우에 보통 이런 증상을 보이며 화장실을 넓게, 깨끗하게, 고양이 모래를 비싼 것으로 바꾸어주면 해결되는 문제들입니다.

[고양이 똥 처리]

고양이 똥 버리는 법은 간단합니다. 비닐에 넣어서 묶은 후에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간혹 고양이 똥 변기에 버리는 분들이 있는데, 딱딱하게 뭉친 모래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니 고양이 똥은 변기에 버리시면 안 됩니다. 물론 고양이 모래 중에 변기에 버리는 종류도 있어서 이런 경우에는 버려도 괜찮습니다.

 

[고양이 똥꼬]

고양이 똥꼬는 닦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면서 청결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양이 항문낭이나 고양이 똥꼬가 더러운데 이를 고양이가 관리하지 않는다면 항문낭 짜는법을 배워 짜주시거나 물티슈 같은 것으로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