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전자책의 발전 과정

by 마켓의 정석 2021. 5. 14.
반응형

책이라고 하면 아직도 종이로 된 두꺼운 양장 책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약 10년 전부터 인터넷에 활성화되면서 인터넷 상에서도 텍스트로 된 컨텐츠가 많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들이 발전하여 하나의 책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과거에는 텍스트 파일로 이런 글 컨텐츠가 온라인 상해 존재했고 사람들은 이를 다운 받으면서 온라인에서 그를 즐겼습니다.

시간이 흘러서 온라인에 문화가 발전하면서 자연이 그를 반복해서 올리는 커뮤니티가 생겨나게 되었고 이런 공간들이 조금 더 발전이 되고 상업화 되면서 글을 연재하는 사이트들이 생겨났습니다.

이 당시만 해도 사이트에 지면에 글을 올리는 형태에 문학들만 존재했었고 이를 하나의 책으로서 인지 하지는 않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보다 많은 부안 시스템들이 온라인상의 생겨나게 되었고 프로그램 또한 개발이 많이 되었습니다. 종이로만 책을 만들었던 출판사들은 조금씩 온라인 상에 있는 문학대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런 관심들이 조금씩 커지고 실현화 되면서 온라인상의 책을 만드는 전자책 출간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전자 책은 말 그대로 온라인 상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단행본 책을 의미합니다. 과거에 텍스트 파일로서 여기저기 옮겨 다녔던 개념과는 달리 전자 책은 각각의 출판사가 가지고 있는 온라인 도서관에서 하나에 단행본으로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터넷 소설이라고 불리던 온라인상의 문학들을 종이책으로 출간 하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온라인 언어를 숭고한 종이책에 옮겨 담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었던 시기였습니다.

현재는 이런 것들이 주객이 전도되어 오히려 반대 상황이 되었는데요. 기존의 종이책으로서만 존재하던 문학들과 책들을 반대로 온라인상의 전자책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출판사들이 이러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번 손실이 되면 복구할 수 없는 종이책과는 달리 전자책은 손실 없이 어느 곳에서나 존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추세가 조금씩 종이 책으로부터 멀어지면 따라서 이와 반대로 전자책이 부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에는 외면 받았던 전자책이 이제는 오히려 종이책을 미래로 여겨질 정도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종이책은 꾸준히 전자책으로 변환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종이책은 종이책 나름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자책이 발전한다고 하여 종이책이 아예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안 습기 없애는 방법들  (0) 2021.05.16
전자책의 장단점  (0) 2021.05.15
고양이 훈련 방법과 필요성  (0) 2021.05.13
고양이에게 좋지 않은 환경들  (0) 2021.05.13
고양이 털에 대처하는 방법  (0) 2021.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