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목 통증 & 염좌 원인과 질환 별 치료 방법은?

by 마켓의 정석 2022. 11. 29.
반응형

걸음걸이가 올바르지 않거나 잘못 걸을 시에 발목을 삐어 통증이 나타나 고통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하루가 되지 않아 낫는 경우도 있지만 무관심으로 지내게 될 시에 며칠 동안 고통이 느껴서 삶의 질을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발목을 삐고 나서도 통증이 오랫동안 느껴지거나 별다른 이유 없이 발목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에 따른 원인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발목 통증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발목 통증의 원인
 

 

발목터널 증후군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할 때 생기는 손목터널 증후군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발목터널 증후군에 대해서는 아는 분들이 별로 없습니다. 발목터널 증후군이란 정강이뼈의 신경이 끼어 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발목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서 거기서 나온 작은 조각들이 신경을 침범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여기서 오는 염증이 압박을 주게 돼서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이 질환에 걸리면 발이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오랜 시간 지속이 되면 감각이 떨어져 종아리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평발
 

평발을 가진 사람이라면 발목의 통증까지 함께 느낄 수가 있습니다. 발바닥이 지면에 바로 닿을 때 아치형을 만들어야 체중 분산이 골고루 이루어져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데 발바닥이 일자로 평평하게 닿을 시에 발목에 무리가 가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평발은 보통 태어날 때부터 생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것을 방치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의 근육을 단단하게 단련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 주고 웨이트 운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 냉증
 

손, 발이 차갑게만 변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지만 하지만 수족냉증으로 인해 발목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체 부위에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아 일어나며 발목은 특히나 심장과 가장 멀리 위치하고 있어 냉증이 오래간다면 질환이 잘 낫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반신욕을 통해 신체의 전체적인 체온을 상승시켜 주거나 반신욕이 어렵다고 따듯한 수건으로 발목 찜질을 자주자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염좌
 

발목을 삐끗한다는 것을 의학적으로 발목 염좌라고 합니다. 인대에 손상을 입을 때 발생하며 고통을 유발하는데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체중을 발목이 전부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걷다가 발을 잘못 디디게 되면 인대의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발목의 통증이 계속해서 느껴진다면 무리한 운동이나 걷는 것은 피하시고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