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와 고기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끊을 수 없는 식품군 중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밀가루를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우리 건강에 해로울 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건강의학자들은 밀가루를 끊기를 계속 권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밀가루를 끊으면 생기는 신체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밀가루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밀가루의 주성분은 대부분이 탄수화물이며 이러한 탄수화물은 체내에 흡수되어 인슐린 분비를 통해 당을 분해하는 일을 합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에 속하지만 만약 매일 모든 양이 사용되지 못하고 몸에 쌓이게 된다면 이것은 지방으로 저장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밀가루 끊으면 생기는 신체 변화
1) 피부 건강
밀가루 섭취로 인해서 분비된 인슐린은 피부에 여드름을 생기게 만드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다른 음식에 비해서 밀가루는 인슐린 분비를 과다하게 만들고 이러한 분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탈모 예방
과도한 밀가루 섭취로 인해서 지방이 계속 축적되게 되면 우리 혈관 벽에도 이러한 지방의 찌꺼기가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원활하게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두피에도 산소와 영양분이 고르게 전달되지 않아 탈모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3) 체중 감량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지방이 지속적으로 몸속에 축적되게 되면 자동적으로 체중은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비만으로 변하며 더 나아가서는 각종 위험한 성인병에 노출될 우려가 커집니다.
밀가루 대체 식품
1) 두부, 곤약
이 두 가지 재료는 밀가루 대체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무는 구약나물의 알줄기로 만든 가공식품인데 탱글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고 포만감도 뛰어나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퀴노아
퀴노아는 글루텐프리 식품이며 비건 음식에도 주재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쌀로지는 밥대신 퀴노아로 밥을 지어먹기도 하며 이뿐만이 아닌 빵과 쿠키 등의 제과 제빵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