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by 마켓의 정석 2023. 5. 17.
반응형

밥을 잘 챙겨 먹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매일 바쁜 일상에 치이다 보면 아침을 제대로 챙겨서 먹고 나가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고 차리는데 오래 걸리는 밥보다는 간단하게 빵이나 과일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아침의 경우 다른 식사들에 비해서 공복시간이 길기 때문에 위를 자극하지 않는 건강한 음식으로 대체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으며 지금부터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의 경우 위 점막 재생 및 보호를 해주는 비타민 U 성분이 매우 풍부한 음식이며 위염 또는 위궤양과 같이 위장 장애를 달고 사시는 분들이 공복일 때 드시면 매우 좋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에 배변 활동을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2. 당근

눈에도 좋다고 알려진 당근은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적은 양을 먹어도 하루 필요 충족량을 쉽게 채울 수 있고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폐에 발생하는 염증을 예방하고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오이

우리 몸속에 머물러 있는 체내의 나트륨 성분은 혈압을 높이는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때 아침 공복에 오이를 드시게 되면 오이의 칼륨 성분이 몸속에 정체되어 있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오이의 수분이 밤에 잠을 자는 동안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삶은 달걀

달걀은 대표적인 건강식품 중 한 가지이며 달걀의 질 좋은 단백질을 하루 1~2개 정도 섭취해 주시면 포만감도 유지되고 과식을 예방해서 다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위벽을 자극하며 위산의 생성을 촉진해서 속 쓰림을 발생하게 만들기 쉽습니다. 더불어 펙틴 성분은 위산과 만났을 때 덩어리 물질로 변해서 용해가 어려워지고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면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고구마

고구마는 맛도 좋고 포만감도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식사대용으로 찾으시는 식품 중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고구마도 토마토에 있는 타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공복에 드셨을 때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위험도도 있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아침 공복에 고구마를 먹는 것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3. 귤

귤은 빈속에 섭취하게 되면 위산 분비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이로 인해 위 점막이 자극되어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도 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공복에는 산도가 높은 귤이나 오렌지 같은 음식을 드시는 것을 자제해 주시면 좋습니다. 

 

 

4. 우유

우유는 빈속에 마시면 속을 든든하게 만들어 준다고 믿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하지만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서 속 쓰림을 오히려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공복에 식사대용으로 우유를 드시려 하는 것이라면 우유만 단독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견과류나 빵, 시리얼 등과 같은 식품을 함께 드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