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7가지

by 마켓의 정석 2023. 12. 9.
반응형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10μm 이하의 아주 작은 입자로, 공기 중에 오랫동안 떠돌다가 우리 몸에 들어와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어떤 식품이 미세먼지에 좋은지,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

미세먼지가 눈에 들어가면 가려움증, 충혈, 눈 점액, 결막염 등의 증상은 물론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코에 들어가면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노출되면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장기간 지속되면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이 발생할 수 있고, 폐에 노출되면 폐포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하며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노약자, 영유아, 임산부, 심장질환이나 순환기 질환이 있는 분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과 비타민 B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염증 효과가 있어 기관지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독소의 축적을 억제하며 마늘을 먹을 때 곱게 갈아서 알리신의 효능이 높아지므로 알맞게 썰어서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오래 씹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미세먼지로 인한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폐에 남아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해 주고 또한, 베리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눈 주위의 혈류를 개선하고 붓고 민감한 눈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녹차

녹차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배설을 돕습니다. 녹차를 마시면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빈혈이 있는 사람은 탄닌 성분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도라지

도라지의 뿌리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를 활성화시켜 목 통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을 멈추게 하는 진해작용과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이 있어 호흡기 질환에도 좋습니다.

 

 

 

 

5) 미나리

미나리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몸에서 중금속을 제거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심혈관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해 줍니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좋은 설포라판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효능을 제대로 즐기려면 줄기 전체를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고등어

고등어에는 아연과 오메가 3 산이 함유되어 있어 아연은 체내에 유해한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오메가 3은 호흡기 질환 치료에 탁월한 도움을 주어 호흡기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반응형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마비 원인 및 전조증상  (0) 2023.12.12
흰머리 나는 이유 및 예방법  (0) 2023.12.10
항문 가려움증 증상과 예방법  (0) 2023.12.08
장어 효능 7가지  (0) 2023.12.08
식탐 원인 및 식탐 줄이는 방법  (0) 2023.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