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팁

당신의 고양이가 불행하다는 증거

moneytreeee 2021. 6. 5. 11:49
반응형

말을 못 하는 우리집 반려동물. 이들이 불행하면 불행하다 행복하면 행복하다 배고프면 배고프다 아프면 아프다 얘기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말을 할 수 없는 동물이기 때문에 배고픈지 행복한지 알 수가 없어서 때로는 답답하기도 하실 겁니다.

기분이 좋다는 건 사실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데 기분이 좋지 않다 던지 혹은 어딘가 아프다던지 하는 것들을 알아채기가 참 쉽지 않습니다. 고양이들의 경우 기분이 좋을 때는 그르렁 소리를 내거나 친근하게 다가와서 뺨을 부비는 등의 행동을 하기 때문에 기분이 좋다는 건 어느 정도 알아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불행 하던지 아프다던지 하는 부정적인 감정들은 최대한 숨기고 하기 때문에 알아채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들이 불행할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증상들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고양이들은 불행할 때 어떤 증상을 보일까.



고양이가 만약 정확한 이유 없이 방 안을 돌아다니면서 웃음소리를 반복한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배가 고파서 그럴 수도 있고 혹은 집안 환경이 마음에 안 드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집이 너무 더럽다든지 혹은 화장실이 청소가 안 돼 있든지 하면 고양이들이 불만을 가지고 방안을 배회하면서 울음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혹은 놀이 시간에 충분하지 않았을 때 에너지소모를 해야 되는데 에너지소모가 되지 않아서 돌아다니면서 울음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사냥 놀이는 무척 중요한 것이므로 잊지 않고 1회의 15분 이상을 꾸준히 몇 번씩 놀아 줘야 합니다. 어린 고양이라면 에너지가 넘쳐서 한두 번 정도로는 해결이 되지 않으면 고양이가 지쳐서 더 이상 놀이 반응이 없을 때까지 놀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더 이상 놀이 반응이 없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면이 또한 고양이의 불행함이 보여지는 걸 수도 있습니다. 두 살 이하의 어린 고양이라면 물론 품종마다 성향이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혈기가 왕성하고 사냥 놀이를 많이 즐길 때입니다. 놈 요가 아니네 임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가만히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고 몇 시간씩 보낸다든지 유독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던지 한다면 고양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무기력 하면서 동시에 비만이 기까지 한다면 고양이에게 확실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활동을 하지 않아서 무기력함과 비만이 생겼을 수도 있고 혹은 건강적인 문제 때문에 비만이 되고 무기력함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비만이 먼저 되어서 몸의 무게 때문에 움직이는 것을 꺼리게 되고 이로 인해서 무기력함이 이어지는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나치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고양이들도 불행한 고양이라고 생각해 주셔야 합니다. 고양이마다 사람과 친화적인 고양이가 있고 그렇지 않은 고양이도 있지만 대부분 집에서 어린 시절부터 키워온 고양이라면 사람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사람을 지나치게 무는 등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면 어떤 것의 문제가 생겨서 이러한 공격성을 보일 가능성이 아주 높은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