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장염의 증상과 원인

by 마켓의 정석 2021. 7. 20.
반응형

여름철이 되면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무척 많아집니다. 여름철의 무더운 더위로 인해서 우리는 열사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여름철 장마로 인해 물놀이 사고나 홍수 피해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음식물 문제인데요. 여름철의 높은 온도로 인해서 음식물이 쉽게 상하기 때문에 상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상한 음식을 먹으면 장염에 걸릴 수 있는데요. 장염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한번이라동 장염에 걸려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신 겪고 싶지 않으실 정도로 고생하셨을 것입니다.


오늘은 여름철에 주의해야 하는 장염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장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장염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설사 증상
장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자, 장염에 걸리면 안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설사입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하는 설사는 일반 설사와 차이가 있는데요. 한 번 설사를 한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고, 계속해서 시도때도 없이 설사가 밀려옵니다. 이는 장염이라는 병으로 인한 것이라 우리의 괄약근이 아무리 좋아도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또한 며칠간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구토 증상
만약 설사와 구토가 동시에,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장염을 확신하셔도 좋습니다. 상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는 대장 뿐만 아니라 위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설사와 구토를 동시에 하게 됩니다.



[장염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상한 음식을 먹어서
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상한 음식 때문입니다. 여름철에는 실내외 온도가 무척이나 높아지는데, 무심코 상온에 두었던 음식을 먹었다가 장염에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짧은 시간내에도 음식물은 상할 수 있으며 특히나 우리 입에 한 번 닿은 음식, 개봉된 음식들은 더욱 빠르게 상합니다. 이는 우리 입이나 일상에 돌아다니는 세균들이 음식에 들어가 빠르게 번식하기 때문인데요. 세균으로 인한 장염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2) 바이러스로 인해서
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바이러스가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로타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들이 장염을 유발합니다. 이런 바이러스들은 아주 소량으로도 우리에게 장염을 선물할 수 있는 존재들입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있는 음식을 먹거나,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를 잘 하지 않았을 경우, 바이러스를 지닌 타인과 접촉했을 경우 등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는 다양합니다. 여름철에는 특히나 손씻기를 자주하고 화장실에 다녀왔을 때 위생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