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y 마켓의 정석 2021. 2. 10.
반응형

간식을 준 적이 없는데, 고양이가 무언갈 먹고 있다? 집사라면 한 번쯤 겪어본 식겁할 상황입니다.

혹은 사람이 먹는 음식을 탐내는 고양이들도 많을 텐데요.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먹어선 안 되는 음식이 많습니다.

강아지랑은 또 다른데요.

오늘은 고양이가 먹어선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사님들은 기억해 두셨다가 사고로라도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가 먹어선 안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생고구마

 

생 고구마는 고양이가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고양이는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생고구마를 먹고 싶어하는 고양이는 많지 않을 겁니다.

 

 

 

2. 마늘, 양파

마늘과 양파는 생으로도, 익혀서도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안 되는데요. 적혈구를 손상시켜 고양이에게 빈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소량으로도 위험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치킨 뼈

치킨 뼈를 비롯한 모든 동물 뼈를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음식을 잘게 씹지 않고 그냥 넘겨 먹는데요. 뼈의 뾰족한 부분이 목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혹은 장에 들어가서도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날계란

고양이에게는 단백질이 많이 필요하지만, 익히지 않은 계란은 살모넬라균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계란을 급여할 때는 노른자만 완전히 익혀서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초콜릿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 초콜릿은 독과 마찬가지인데요. 초콜릿 외에도 설탕이 많이 들어가있는 모든 음식은 절대 급여해서는 안 됩니다.

 

 

6. 카페인

고양이가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심박수가 빨라지고, 심한 경우 발작이나 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사람의 영양제

사람의 영양제와 고양이의 영양제는 차이가 있는데요. 유산균을 공유하거나 사람의 영양제를 복용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의 영양제에는 맛을 위한 첨가제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복용량 자체가 다르거나 성분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 꼭 고양이는 고양이 전용 영양제를 급여해야합니다.

 

 


 

 

번외로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언급해보자면

 

1. 익힌 고구마

익힌 고구마는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됩니다. 다만 고양이는 원래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껍질은 좋지 않으니 내용물만 급여하시길 바랍니다.

 

2. 토마토

토마토도 소량만 급여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고양이들 채소류에 큰 매력을 못 느끼기 때문에 억지로 급여하지 않는 이상 많이 먹으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상추, 완두콩, 브로콜리, 단호박, 시금치 등

 

4. 수박, 멜론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잘 숙지하여 우리 아이들이 오래오래 살 수 있도록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