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원인

by 마켓의 정석 2023. 12. 1.
반응형

스마트폰을 높은 볼륨으로 듣는 습관이 있거나, 평소에 잘 들리던 소리를 낮은 볼륨으로 듣거나, 무언가 뭉개지는 듯한 느낌을 받은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돌발성 난청이 아닌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은 한번 심해지기 시작하면 치료를 해도 호전 되기 어려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며, 일시적인 증상으로 무시하고 치료기간을 놓치면 질병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이란?

돌발성 난청이란 청력이 갑자기 상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발병 후 6개월 이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며, 순음청력검사에서 연속 3주파수 이상 30dB 이상의 난청을 감각신경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양쪽 귀에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 한쪽 귀에 발생하며 다양한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돌발성 난청 증상

1) 청력손실

돌발성 난청의 증상 중 청력 상실은 돌발성 난청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2~3일 이내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뚜렷한 원인은 없으며 부르는 소리에 반응하지 않거나 이명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고, 외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이명 또는 어지러움

이명은 외부 자극 없이 귀나 머리에서 삐- 소리가 들리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청력상실의 증상으로는 어지러움증과 이명 증상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3) 이충만감

돌발성 난청 증상이 나타나면 귀가 갑자기 솜으로 막힌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귀가 꽉 찬 듯한 느낌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원인

돌발성 난청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감기, 독감, 유행성 이하선염, 대상포진 등의 바이러스 감염, 내이 혈관의 염증, 달팽이관 파열 등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 고혈압, 당뇨병, 다발성경화증 등의 질병, 척추동맥의 이상 등도 돌발성 난청을 유발할 수 있으며, 척추동맥의 이상, 갑작스러운 큰 소름이 돋는 노출, 스트레스, 피로 등도 돌발성 난청을 유발된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예방

돌발성 난청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귀 건강을 증진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이어나 온이어 헤드폰의 경우 볼륨을 너무 크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귀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정기적으로 경험하더라도 적절한 시기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시끄러운 장소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부득이하게 장시간 많은 소음에 노출될 경우에는 조용한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0) 2023.12.03
결핵 원인 및 증상  (0) 2023.12.02
성인 하루 양치 횟수  (0) 2023.11.30
콤부차 효능 및 카페인  (0) 2023.11.29
노로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0) 2023.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