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팁

일산화탄소 중독 및 원인

마켓의 정석 2024. 1. 10. 15:47
반응형

추운 겨울 야외에서 등유 난로나 번개를 사용할 때 밀폐된 건물이나 텐트 내에서 공기 중 일산화탄소 농도로 인한 사망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고는 요즘 같은 겨울의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일산화탄소는 가스중독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실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어 주의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중독 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이란?

일산화탄소는 공기 중에 존재하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인간의 감각으로는 감지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중독 증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이는 탄소 연료의 불완전 연소 중에 발생하며 일반적인 지하 주차장에는 소량의 일산화탄소가 존재하지만 인체에 해를 끼칠 정도는 아닙니다.

 

 

 

반응형

 

 

 

 

일산화탄소 중독 원인

일산화탄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은 산소보다 200배 이상 높으며, 헤모글로빈은 체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 중요한 운반수단이 일산화탄소에 완전히 빼앗기면 체내 산소 농도가 몸은 필연적으로 급격히 떨어질 것입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1) 손 발바닥 붉은 반점

손바닥과 발바닥에 홍반이 나타나는 것은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보상현상으로, 대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두통, 빈혈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2) 자반증

일산화탄소 중독은 결국 혈관에 손상을 주어 중력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 다리에서 자반증 증상이 시작되어 몸 전체로 퍼집니다.

 

 

3) 두드러기

두드러기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때로는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4) 창백한 피부

일산화탄소 중독이 심해지고 산소 공급이 중단되면 입술이나 눈의 점막 등 산소 공급이 필요한 부위가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법

가정 내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스보일러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또한, 난방기가 있더라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하며, 가스 누출 가능성이 높을 경우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