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팁

디카페인 커피 효능과 부작용

마켓의 정석 2024. 5. 16. 20:11
반응형

식사를 마친 후 차나 음료로 입안을 상쾌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물론,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커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사 후나 사람들을 만날 때 마시는데 이제 디카페인 커피와 커피 효능의 효능과 부작용,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효능

1) 당뇨

모든 생명체는 음식으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위에서 소화된 음식은 혈액 속에 당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이것이 혈액 속 당의 농도인데, 혈당이 오르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해 이를 분해해 생명에 필요한 에너지로 전환하며 당뇨병은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당 조절이 불가능한 질병입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온갖 합병증을 동반하지만, 커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은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효과가 더 좋게 돕고 따라서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치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과 폴리페놀은 뇌 해마의 손상을 예방하고 뇌혈관의 염증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노화로 인한 뇌 기능 저하를 완화할 수 있으며 실제로,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치매의 원인인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20% 더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체지방 감소

혈액 속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더 많은 지방조직을 태우는 데 도움을 주며 기본적으로 자주 마시고 식이요법과 운동 루틴을 따르면 체지방을 더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4) 항암 효과

커피의 세 번째 효능은 암 예방입니다. 커피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 및 카로티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 제거에도 좋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피로 해소

커피의 대표적인 성분은 카페인인데, 카페인이라는 단어 자체가 커피에 들어있는 물질을 의미한다. 이 카페인이 체내에 들어오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각성시킨다. 졸릴 때 마시면 더 졸리게 되고 집중력도 높아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피곤한 직장인들은 식사 후에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는데, 전날 밤 잠을 충분히 못 자게 된다면 일시적인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카페인 커피 효능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함량이 감소되어 일반 커피에 비해 함량이 3~15배 적습니다. 저녁에 부득이하게 마실 때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불면증 카페인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그 외 효능은 일반 커피와 동일합니다.

 

 

 

 

 

 

 

 

커피 부작용

카페인은 피로 해소, 집중력 향상 등 많은 효능이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는 이완되고 편안한 상태여야 하는데,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각성시켜 신경상태를 줄여주기 때문에 하루 2~3잔 정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출근 전 저녁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