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과 적정 온도

by 마켓의 정석 2024. 7. 2.
반응형

오늘은 다뤄볼 내용은 에어컨에 대한 내용입니다. 실내 에어컨 적정온도와 함께 에어컨이 가진 기능과 우리 모두의 걱정인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적정 온도

실내외 온도차가 5~6도를 넘으면 우리 몸이 적응하기 어려워지기 쉬우므로, 여름에는 실외 온도에 맞춰 실내 에어컨의 적정 온도를 22~26도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에어컨 기능별 역할

에어컨에는 냉방, 제습, 환기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냉각수를 액체로 응축한 후 다시 증기로 응축시키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냉각 효과가 발생하고 쾌적한 에어컨 온도가 유지됩니다. 제습 기능은 온도를 낮게 유지하고 습기를 제거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제습기를 에어컨으로 대체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제습기는 습도를 제거할 수 있는 최저 수준(30% Rh 범위, 상대습도)으로 낮추는데, 에어컨의 제습 기능은 일정 습도(50~60% Rh) 이하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의류 건조나 다량의 수분 제거 기능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송풍 모드에서는 에어컨이 실내 공기를 냉각시키지 않고 공기를 순환시키는 기능으로, 실내 공기의 이동을 통해 공기를 혼합하고 점차적으로 온도를 낮추는 기능입니다. 환기에도 도움이 되며 에어컨을 완전히 끄기 전 블로우 모드를 이용하여 10~20분 정도 내부를 건조시키는 것이 좋으며, 이 과정을 생략할 경우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1) 적정 온도로 에어컨 사용하기

앞서 언급한 올바른 온도 설정입니다. 에어컨의 적정 온도는 22~26도라고 말씀드렸는데 에어컨을 처음 사용할 때에는 낮은 온도로 설정한 후 26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2011년 이후 출시된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실외기가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이후에는 동작이 약해지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011년 이전 모델의 경우 2시간마다 전원을 꺼서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서큘레이터

에어컨이 작동 중일 때 팬이나 서큘레이터를 켜면 실내 공기가 고르게 섞이고 찬 공기가 고르게 분포되어 에어컨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정기적인 청소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또 다른 방법은 정기적인 청소와 유지 관리입니다. 먼지로 인해 필터가 막힌 경우 이는 에어컨의 성능이 저하되고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어 에너지 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터를 제거한 후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내면 됩니다. 먼지가 너무 많으면 물과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