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금연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

by 마켓의 정석 2023. 10. 26.
반응형

담배 흡연은 예방 가능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지만, 끊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담배를 끊으면 건강이 좋아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작은 걱정들을 하곤 합니다. 실제 효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나타나기 시작하며 금연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은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1시간 이내에 시작되어 계속해서 개선됩니다.

 

 

 

 

 

 

 

반응형

 

 

금연 후 시간대별 신체 변화

1) 1시간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20분 이내에 심박수가 떨어지고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혈압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기 시작합니다.

 

 

2) 12시간

담배 연기에서 발견되는 일산화탄소를 비롯한 여러 가지 독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가스는 산소가 폐와 혈액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하여 다량으로 섭취하면 해롭거나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많은 양의 약물을 흡입하면 산소 부족으로 질식할 위험이 있으며 담배를 피우지 않은 지 단 12시간만 지나면 몸에서 담배로 인한 과도한 일산화탄소가 제거됩니다. 일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와 체내 산소 수치가 증가합니다.

 

 

3) 1일

담배를 끊은 지 하루만 지나면 심장마비 위험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흡연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에 좋은 운동을 하기 어렵게 만들며 관상동맥심장병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혈압을 높이고 혈전 위험을 증가시켜 뇌졸중 위험을 올라가게 하는데 담배를 끊은 지 하루 만에 혈압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흡연으로 인한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병 위험이 줄어듭니다. 이 짧은 기간 동안 신체의 산소 수치가 증가하여 신체 활동과 운동이 더 쉬워지고 심장 건강 습관이 촉진됩니다.

 

 

4) 2일

흡연은 후각과 미각을 담당하는 신경 말단을 손상시킵니다. 금연 후 이틀 이내에 신경이 치유되면서 후각이 강화되고 미각이 더욱 뚜렷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3일

담배를 끊은 지 3일이 지나면 체내 니코틴 수치가 떨어집니다. 몸에 니코틴이 부족하면 건강에 좋지만 초기 피로로 인해 니코틴 금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연 후 약 3일이 지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울함과 짜증을 느끼며 몸이 적응하면서 심한 두통과 갈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흡연으로 인해 망가졌던 신체가 다시 회복되고 조정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6) 1~3달

단 한 달만 지나면 폐 기능이 향상되기 시작합니다. 폐가 치유되고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이전 흡연자들은 기침과 숨 가쁨을 덜 경험할 수 있으며 운동 지구력이 향상되고 달리기, 점프 등 심혈관 운동에 대한 새로운 느낌을 몸소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7) 9달

금연 후 9개월이 지나면 폐가 상당히 회복됩니다. 섬모라고 불리는 폐 내부의 섬세하고 머리카락 같은 구조가 복원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점액을 폐 밖으로 밀어내고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데 치유된 섬모가 더 쉽게 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폐 감염의 빈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8) 1년

담배를 끊고 1년이 지나면 관상동맥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며 이 위험은 해가 갈수록 감소합니다.

 

 

9) 5년

담배에는 동맥과 혈관을 좁히는 데 기여하는 많은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 물질은 혈전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되고 담배를 끊은 지 5년이 지나면 몸은 동맥과 혈관이 다시 확장될 정도로 치유됩니다. 이러한 확장은 혈액이 덜 응고되어 뇌졸중 위험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고 신체가 더 잘 회복됨에 따라 뇌졸중의 위험은 향후 10년 동안 계속 감소하게 되니 반드시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10) 15년

15년 동안 담배를 끊으면 관상동맥심장병 발병 위험은 비흡연자와 동일합니다. 또한, 췌장암 발병 위험도 비흡연자와 동일한 수준으로 감소하는데 이러한 확장은 혈액이 덜 응고되어 뇌졸중 위험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체가 더 잘 회복됨에 따라 뇌졸중의 위험은 향후 10년 동안 계속 감소할 것입니다.

 

 

11) 20년

담배를 끊고 20년이 지나면 폐질환, 암 등 흡연 관련 원인으로 사망할 위험이 평생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사람과 비슷해집니다. 또한, 췌장암 발병 위험을 담배를 전혀 피운 적이 없는 사람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반응형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어 제철 및 효능  (0) 2023.10.29
위에 좋은 차 종류  (0) 2023.10.27
성공적인 금연 방법  (0) 2023.10.25
다리미 없을 때 옷 주름 펴는방법  (0) 2023.10.24
모과 효능 및 부작용  (0) 2023.10.22